미래를 함께하는 송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21세기 국민의 건강밥상을 책임지는 영양전문인 양성의 요람
  • HOME
  •  > 커뮤니티
  •  > 공지사항

공지사항

교과목 해설조회수 2840
박성수 (pak10)2012.09.11 10:53

● 교과목 해설

 

■ 기초영양학 (Basic Nutrition)

영양소의 기능 및 생체 내 대사, 임상과 관련된 필요량, 과잉증, 결핍증, 영양소의 생화학적 및 생 리학적 체내대사에 관하여 습득하고 영양소들의

상호작용과 건강과의 관계에 대하여 학습한다.

 

■ 일반화학 (General Chemistry)

화학의 일반적인 기본, 물질구조, 성질, 화학결합, 화학양론, 열역학, 양자화학, 화학평형, 반응 속 도론을 주로 강의하여 영양학에 적용할 수 있게

학습한다.

 

■ 식품학 (Basic Food Science)

영양소를 함유한 식품의 이화학적 성질 및 동물 체내에 들어가기 전까지의 일어나는 현상을 광범위 하게 학습한다.

 

■ 식품화학 (Food Chemistry)

식품의 구성 성분과 식품을 가공, 저장, 조리할 때 일어나는 성분 변화를 이화학적으로 연구 및 학 습한다.

 

■ 인체생리학 (Human Physiology)

인체의 생리적인 기능 수행에 요구되는 여러 가지 원리, 기전을 습득하기 위해 인체의 기관별 구 조, 기능에 대하여 생리학적, 영양학적 측면으로

학습한다.

 

■ 식품위생법규 (Food Sanitation Law)

식품위생에 관련된 제반 법규를 익힘으로써 잘못된 식품으로 인한 위생상의 위해를 방지하고 식품영 양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기본 지식

을 습득케 한다.

 

■ 식품위생학 (Food Hygiene)

식품의 제조, 가공, 저장 및 유통과 소비에 이르기까지의 전과정에 대한 위생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 한 식품과 관련된 제반지식을 습득하고 식품

의 안전성 및 건전성, 악화방지의 방법과 원리를 익힌다.

 

■ 공중보건학 (Public Health)

보건의 중요성과 기초내용을 터득하게 하고, 특히 공중보건학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함은 물론 환 경문제와 전염병관리 및 질병의 발생의 원리

를 이해시키기 위해 학습한다.

 

■ 식생활관리 (Meal Management)

식생활을 합리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과학적이고 계획적인 조리방법과 식단계획을 이행하는 법을 학습한다.

 

■ 단체급식관리 및 실습 (Practice in Institutional Foodservice Management)

다량취사를 위한 영양관리,식품관리,식단작성,작업관리,시설설비관리,위생관리,사무관리,인 사관리 등과 영양사의 역할 등에 대하여 강의하고 실습을 통하여 실제로 계획하고 기구의 취급법을 습득한다.

 

■ 조리원리 (Principles of Food Preparation)

각종 식품재료의 성분 성질을 파악하여 조리과정에서 일어나는 변화와 반응에 대한 실험과 검토를 통하여 모든 음식의 조리 과정을 합리적인 조리방법으로 할 수 있는 지식을 준다.

 

■ 식품미생물학 (Food Microbiology)

식품의 제조가공에 관여하는 유용미생물과 저장 위생에 관여하는 유해미생물의 생리, 생태를 소개하 고 대표적인 발효식품의 제조 원리, 미생물의 에너지 생성반응, 생합성반응, 2차대사, 유전, 대사조 절, 면역 등에 관한 사항을 미생물 생화학 및 세포생리학적 관점에서 학습한다.

■ 식품화학실험 (Food Chemistry Laboratory)

식품의 조성·가공 및 저장에 관하여 분석화학적인 접근을 확립하고 중요한 물리·화학적 반응이 식품 의 품질 및 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하여 이해한다.

 

■ 생애주기영양학 (Life Cycle Nutrition)

인간이 처음 생명을 얻는 단계인 태아기에서 시작하여, 임신기, 수유기, 영아기, 유아기, 학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의 순서로 구성하여 각 시기별로 독특한 생리, 영양상의 특성을 파악하고 바람직한 영양 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급식경영학 (Foodservice Management)

경영학에 관한 기초적 개념 경영원리를 급식 관리에 적용시켜 급식소의 합리적인 관리법을 습득케 한다.

 

■ 조리원리실습 (Practice in Food Preparation)

식품을 구성하고 있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의 성분들이 식품 내에서 나타내는 기능을 이해하 며, 각 식품들의 구조와 성분, 영양가, 조리법 및 저장법, 조리과정에서의 변화, 저장 및 성숙과정 에서의 변화, 조리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기술을 습득한다.

 

■ 식품미생물학실험 (Food Microbiology Laboratory)

식품에 관련되는 미생물의 생육 및 생리적 및 이화학적 성질을 연구하고, 이의 식생활의 이용을 규 명하는 이론 뿐만 아니라 실험을 병행한다.

 

■ 고급영양학 (Advanced Nutrition)

기초영양학을 토대로 하여 영양소 간의 균형, 상호관계, 질의 평가 및 각각의 영양소의 생물학적 대 사를 중심으로 최신 영양 문제를 취급한다. 특히 본 교과는 식사요법 및 임상영양학 관련 지식 습득 에 필요한 선행과목적 성격을 가진다.

 

■ 식사요법 및 실습 (Practice in Diet Therapy)

각종 질병상태에 있어서의 영양원리를 이해하는 이론적인 면과 질병에 대한 적절한 영양관리를 할 수 있는 실천적인 면을 공부하는 학문으로 신속한 건강회복과 건강증진을 위해 각종특수 치료식이를 계획하고 운영하는 방법을 연구 및 실습한다.

 

■ 영양판정 및 실습 (Practice in Nutrition Assessment)

성장별 영양판정 방법, 개인이나 집단의 영양상담 자료분석, 여러 가지 식이섭취 조사방법과 각각의 장·단점, 생화학적 임상자료의 해석 등을 다루고 실험, 실습을 병행한다.

 

■ 실험조리 및 실습 (Practice in Experimental Cookery)

식품을 조리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조리반응을 설명하고, 열, 산, 알카리, 염, 물리적 조작, 조리 시간 등의 여러가지 조리조건이 식품의 물리·화학적 성질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며, 이를 실습을 통해 관찰 토의한다.

 

■ 임상영양학 (Clinical Nutrition)

영양결핍 및 과잉에 의해 초래되는 다양한 병리학적 상태를 이해하고 질병을 치료시 수반되어야 하 는 영양관리의 제반사항을 학습한다.

 

■ 식품가공 및 저장학 (Food Processing & Preservation)

식품의 가공 및 저장에 관해 이론 및 실험을 병행하며, 식품 재료의 가공처리와 가공식품의 취급, 저장, 유통, 소비 등을 종합적으로 취급한다.

 

■ 영양교육 및 상담 (Nutrition Education & Counseling)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는 영양정보관리와 전달체계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개인 및 집단 그리고 국민전체의 양호한 영양 및 건강상태를 증진시키고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교육한다.

 

■ 영양사현장실습 (Fieldwork for Dietitian)

영양사들이 활동하고 있는 일반산업체, 병원, 학교, 보건소, 건강센터 등에서 영양사 업무 실습을 2 주 이상 수행하는 과목으로서 영양사 국가 면허 시험 응시자를 위한 필수과목이다.

 

■ 제과제빵실습 (Bakery & Pastry Practice)

패이스트리, 빵 케이크 등의 기본적인 제조방법과 으용기술 등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공부한다.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TEL 062)360-5964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