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함께하는 송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21세기 국민의 건강밥상을 책임지는 영양전문인 양성의 요람
  • HOME
  •  > 교육과정
  •  > 교육과정
  •  > 2020학년도

2020학년도

1학년

1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 복수전공, 부전공의 정보를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기초
기초영양학
기초영양학:
인체와 영양생리, 에너지와 영양의 관계, 6대 영양소(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물)의 종류와 구조 및 체내에서의 기능, 상호관계에 대한 지식을 습득케 한다. 또한 각 영양소의 체내 대사과정을 이해하면서 생화학적 반응과 체내 생리학적 체계를 소개한다.
3 3    
식품학
식품학:
식품 중에 함유된 탄수화물, 단백질 등의 일반성분과 종류 및 화학구조를 비롯하여 맛, 색, 향 등의 특수성분의 구조와 성질, 이들의 조리, 가공, 저장 시의 물리 화학적 변화를 파악하여 식품연구에 이용할 수 있는 기본지식을 습득한다.
    3 3
전공심화
한국조리실습
한국조리실습:
국제화시대에 있어서 우리 고유의 음식 문화를 재조명하고 합리적인 식생활을 수행하기 위한 과학화된 조리방법을 연구한다. 실제적인 기술을 익혀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 조리기술(밥짓기, 탕 끓이기, 찜, 조림, 전유어 부치기, 구이, 숙채, 생채, 김치 담그기 등)을 실습을 통해 배운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식단의 개발을 위한 유사 음식에 대해 연구하도록 한다.
3 3        
식품미생물학
식품미생물학:
인류의 식생활과 많은 관련이 있는 미생물을 중심으로 미생물의 분류와 형태 및 생육, 대사 등의 이론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미생물의 일반적인 취급기술 및 미생물의 생식과 생태 등을 실험실습 등을 통해 식품과학적인 기초지식을 확립하므로써 신제품개발 등 응용분야에 적응할 수 있는 자질을 향상시킨다.
    3 3

2학년

2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 복수전공, 부전공의 정보를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기초
공중보건학
공중보건학: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수많은 건강장애요인을 극복하기 위해 지역사회나 국가 전체의 건강을 추구하고 공중보건학의 개념에서 환경보전, 산업보건, 학교보건, 역학, 전염병 관리 등 공중보건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한다.
3 3      
인체생리학
인체생리학:
인체의 생리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원리, 기전을 배우며 인체 부위별 기능, 대사원리 및 구조 등에 대해 강의하고 혈액, 순환, 소화, 신장, 신경, 호흡 및 내분비 기관별로 생리학적인 측면과 영양학적인 측면을 생리학적 대사 및 평형과 관련지어 공부한다.
    3 3
전공심화
생화학
생화학:
식품 내에 존재하는 5대 영양소의 종류와 특징 및 기능, 대사적 변화 등 영양소의 구조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의 대사과정과 영양소간의 상호관계를 익힘으로써 인체 내에서의 영양소 이용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식품 내에 존재하는 5대 영양소의 종류와 특징 및 기능, 대사적 변화 등 영양소의 구조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의 대사과정과 영양소간의 상호관계를 익힘으로써 인체 내에서의 영양소 이용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3 3    
식품분석실험 3 3        
제과제빵실습
제과제빵실습:
제과제빵의 기본원리, 제과제빵 재료의 기능, 빵과 과자의 종류와 제법, 반죽의 혼합, 반죽의 발효, 빵 굽기,빵의 품질평가 및 저장, 케익의 종류 및 제법, 케익의 품질변화 요소 및 원인 등의 이론, 식빵류, 단과자류, 프랑스빵류, 조리빵류, 페이스트리류, 케익류, 쿠키류, 파이류 등 제과제빵실습을 중심으로 한 과목이다.
3 3        
식품산업과창업     3 3    
식품위생학
식품위생학:
식품의 제조, 가공, 저장 및 유통과 소비에 이르기까지의 전체 과정에 대한 위생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식품과 관련된 제반지식을 습득하고 식품의 안정성 및 건전성, 악화방지의 방법과 원리를 익힌다.
    3 3  
음식과 색채     3 3    
전통조리실습
전통조리실습:
선조들의 식생활 문화를 바탕으로 하여 현존하는 우리의 고유한 음식들을 찾아 배우고 익히며, 재현함으로써 전통음식에 대한 맥을 이을 수 있는 식재료와 조리방법을 달리하여 시대에 맞는 새로운 음식을 창조할 수 있는 창의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3 3    

3학년

3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 복수전공,부전공의 정보를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기초
급식경영학
급식경영학
영양사라는 관리사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들, 특히 경영관리의 기본적 개념과 효율적 방법, 조직의 구성체인 인간, 즉 노동력의 효율적 관리기법, 원가절감을 위한 과학적인 구매관리 등을 중심으로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급식관리방법에 대해 익힘과 동시 에 이론과 실제를 겸비하기 위해 특정급식소를 방문하여 현실에서 행해지는 영양사의 임무를 익히게 하고 수업시간을 통해 발표함으로써 보다 폭 넓은 현장감 을 얻도록 한다. 또한, 영양사 업무와 관련된 최근의 논문을 주제별로 조사, 발표하게 하여 최근의 학술적 추세에도 접하게 함으로써 자질있는 영양사의 육성 을 꾀하고자 한다.
3 3    
식사요법     3 3
전공심화
고급영양학
고급영양학:
기초영양학 및 생화학에 이어 생체 내에서 영양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영양소간의 상호관계 및 조절작용을 학습한다. 특히, 각 영양소의 체내 대사과정을 깊게 다루면서 체내 생화학적 이론을 이해하도록 한다.
3 3    
영양판정 및 실습
영양판정 및 실습:
생화학적, 임상적, 물리학적 방법에 의한 영양결핍 상태의 측정방법과 결과분석 방법을 배우고 컴퓨터를 이용한 영양 분석 및 영양실태 조사를 실시한다. 영양판정 항목을 실제 실습함으로서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3      
식품화학
식품화학:
식품 중에 함유되어 있는 일반성분과 특수성분의 분포와 함량에 대한 기초지식을 익힘과 함께 식품의 가공, 저장, 조리방법에 따라 발생되는 물리화학적인 성분의 변화를 심도 있게 규명하고, 조리의 영양성, 기호성, 경제성을 고려한 식품 전반에 관한 전문 지식을 습득케 한다.
3 3      
외국조리실습
외국조리실습:
양식, 일식, 중식 등 다양한 외국음식의 기초와 고급 조리기술을 습득하고 그 응용요리를 개발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또한 단체급식에 적용할 수 있는 메뉴를 검색하고 개발하여 영양사 메뉴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3        
조리원리
조리원리:
조리과정중에 일어나는 식품변화의 원인과 결과를 이론적으로 규명하여, 탄수화물식품, 지방식품, 단백질식품, 채소 및 과일류 등 각각의 식품에 대해 조리반응을 설명하고 조리과정을 적절히 조절하기 위해 식품의 물리화학적 구조 및 성질에 대한 지식을 습득케 한다.
    3 3
식사요법 실습
식사요법 실습:
질병의 원인과 식생활습관과의 관계를 연구하여 질병의 회복을 위한 병원식 식단을 작성하고, 영양보급의 상태와 각 질환(소화기질환, 간장질환, 심장혈관계질환,신장질환 등) 및 비만, 암 등의 원인과 증세 따른 영양관리와 임상치료법을 고려하여 그 특성에 따라 작성한 식단을 직접 만들어 비교평가 한다.
    3 3    
식품가공저장학
식품가공저장학:
식품을 변패하게 하는 원인으로서 미생물의 작용, 효소의 작용, 식품성분의 반응들을 다루고 식품의 냉장, 냉동, 건조, 통조림, 방사선 조사 등에 의한 저장 원리와 발효 식품의 제조 원리에 대해 공부한다.
    3 3    
식품위생법규
식품위생법규:
식품원료의 생산에서부터 제조, 가공, 저장, 유통, 조리 등 모든 과정에서 우리인간의 건강장애 요인을 제거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원리와 기술 및 대책을 파악한다.
    3 3  

4학년

4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 복수전공,부전공 의 정보를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기초
단체급식관리 및 실습
단체급식관리 및 실습:
다량취사를 위한 영양관리, 식품관리, 식단작성, 작업관리, 시설설비관리, 위생관리, 사무관리, 인사관리 등과 영양사의 역할 등에 대하여 강의하고 실습을 통하여 실제로 계획하고 기구의 취급법을 습득한다.
3 3    
전공심화
지역사회영양학
지역사회영양학:
지역사회에서의 영양과 건강문제를 사회, 경제, 계층별로 파악하고 영양지식의 효율적인 적용을 배우며 영양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요인을 분석하고 집단별 식이 및 영양소의 섭취상태조사, 생활습관 및 특수환경의 노출정도 등을 조사하여 건강과 영향에 미치는 제반요인을 파악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3 3      
임상영양학
임상영양학
환자에게 제공되는 각종 식사처방에 대하여 질환별로 처방의 원칙에 근거하여 실제 조리하고 평가해 봄으로써, 임상영양사의 영양관리 활동 및 식사요법 치료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익히고 실제 영양치료방법을 설계해 보도록 한다.
3 3      
실험조리
실험조리:
식품의 물리화학적 구조 및 성질에 대한 지식습득을 목적으로 학습한 조리원리를 기본으로 하여 식품을 조리, 가공할 때 그 방법 조건에 따라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물리화학적 변화들을 실제 조건들로 조리하면서 그 현상들을 실험을 통해 직접 확인하여 인지효과를 높인다. 또한 이론적으로 배운 여러 가지 식품 및 조리에 관한 지식들을 종합하고 실험결과에 적용,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3 3      
식공간연출 3 3        
영양교육 및 상담
영양교육 및 상담:
영양학의 지식을 실생활에 옮길 수 있도록 교육의 대상·내용·매체 등을 구체적으로 연구하여, 각 대상에 따른 적합한 교육방법 및 상담기술을 학습하고 실행에 옮기는 방법을 습득한다. 실습으로 각 대상별 교육에 맞는 학습교육안을 작성하고 교구를 제작하여 영양교육을 실시하면서 현장 적응에 대한 실질적인 교육이 되게 한다.
    3 3  
영양사현장실습
영양사현장실습:
영양사들이 활동하고 있는 일반산업체, 병원, 학교, 보건소, 건강센터 등에서 영양사 업무 실습을 수행하는 과목으로서 여름방학 중 각 현장에서 분야별로 실습하고 학기 중 사례발표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영양사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2    
캡스톤디자인
캡스톤디자인:
4년 동안 배운 전공과목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하고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현장에서 요구되는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웍, 리더쉽 배양을 목표로 팀을 구성하여 테마에 따른 작품을 기획, 조정 완성한다.
    3 3    
생애주기영양학
생애주기영양학:
인간의 가령 현상과 병행해서 나타나는 성장과 노화를 연령별로 구분하여 생리학적인 견지에서 다루며 성장과 건강유지를 위한 영양학적 문제를 유아기, 아동기, 사춘기, 노년기 등의 특정 기간과 관련하여 고찰하고 또한 특수한 생리조건이 요구되는 임신부, 수유부 영양관리 문제에 대해 다룬다.
    3 3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TEL 062)360-5964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